LG아트센터 서울, 건축가 안도 다다오 + 간삼건축이 만들어낸 서울의 문화예술 랜드마크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LG Arts Center Seoul)

서울 강서구 마곡중앙로 136 LG아트센터 서울
전화 1661-0017
운영시간 10:00 ~ 23:00

설계 안도 다다오(Tadao Ando), 간삼건축

"서울 역삼동 22년의 시간을 마무리하고 마곡지구 서울식물원에서 새로운 시작을 알리다"


엘지아트센터 서울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서울식물원 부지에 지은 공연장으로 2022년 10월 13일 정식 개관하였습니다.
세계적 건축가 '안도 다다오(Ando Tadao)의 디자인으로 1,355석의 다목적 홀 LG SIGNATURE 홀, 365석 가변형 블랙박스 U+ 스테이지 공연장이 있으며, AI 인공지능과 청소년 대상 과학 교육을 진행하는 LG 디스커버리 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아트센터 서울의 3가지 건축 콘셉트는 튜브(Tube), 게이트 아크(Gate Arc), 스텝 아트리움(Step Atrium)입니다.

튜브(Tube) LG아트센터 1층을 대각선으로 가로지르는 높이 10M 원통형 통로입니다.
튜브는 서울식물원 공원과 LG아트센터 광장을 연결하고 관객들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연결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게이트 아크(Gate Arc) LG아트센터 서울 로비에 도착한 관객을 공연장으로 초대하는 곡선형의 벽면입니다.
게이트 아크에 입장하고 펼쳐지는 여러 공연들은 관객들을 미지의 세계로 이끕니다.

스텝 아트리움(Step Atrium) 방문객들이 메인 로비와 객석으로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계단으로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지하철 마곡나루역부터 LG아트센터 서울 지상 3층까지 연결하는 계단이며, 지하에서 지상으로 올라가는 계단에 설치된 스무 송이의 꽃 미술작품(Meadow by Studio DRIFT)은 시선을 빼앗기에 충분합니다.

* LG아트센터 서울에 설치된 '메도우'는 곤지암리조트 '화담숲'에서 자라는 7종의 토종꽃 색을 반영하였습니다.

안도 다다오(Ando Tadao)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세계적 건축가로 노출 콘크리트 건축을 이용하며 대중에게 각인시킨 인물 중 하나입니다.
대표작으로 빛의 교회, 나오시마 현대미술관, 뮤지엄 산, 본태 박물관, 유민 미술관(구. 지니어스 로사이) 등이 있습니다.
거대한 노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차가운 구조체는 대형 유리창과 이어지며 방문객에게 압도적인 공간감을 선사합니다.

간삼건축종합건축사무소
간삼건축종합건축사무소는 1983년 한국은행 본점 설계로 시작되었습니다.
엘지아트센터 서울 특성상 공연장 건축 설계 경험이 있으며 안도 다다오의 당선작에 대해 설계 감리 총괄을 맡을 국내 파트너로 여러 차례 호흡을 맞춘 간삼건축으로 결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