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61 서울식물원
전화 02-2140-9716
주차 식물문화센터 지하 주차장
운영시간
연중 무휴(주제정원, 온실 별도)
주제원/온실 09:30 ~ 18:00
동절기 1시간 단축 운영(11월 ~ 2월)
서울식물원은 공원 선도형 생태도시를 지향하는 서울시의 정책에 따라 지하철(5호선 마곡역, 9호선/공항철도 마곡나루역)로 쉽게 접근 가능한 마곡지구 중심부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식물원과 공원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서울식물원은 축구장 70개, 여의도 공원의 2.2배 규모이고 크게 4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집니다. 그 중 주제원에 있는 오목한 접시 모양의 온실은 세계 12개 도시의 자생식물이 전시되어 있고 각 기후대의 특색 있는 식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제원
한국의 자생식물로 전통정원을 재현한 주제정원과 열대, 지중해 세계 12개 도시 식물을 전시한 온실로 구성됩니다.
온실은 세종시의 국립세종수목원의 온실이 완공되기 전까지 국내 최대 온실이었습니다. 서울식물원의 온실 천장은 일반 유리보다 햇빛을 잘 전달하는 ETFE 특수 비닐로 만들었습니다. 온실 옆면의 유리 개수는 3,000 장으로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온실은 세계 12개 도시의 8,000 종에 이르는 식물로 꾸며져 있고 일년내내 동일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있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듯하게 관람 할 수 있습니다. 온실 상부에는 스카이워크를 통해 온실 전체를 내려다볼 수 있으며 천천이 걸어보며 식물원의 색다른 모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호수원
호수 주변으로 산책길과 수변관찰 데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 놀이터와 여름에는 조그만 워터파크가 되는 물놀이터도 준비되어 있어 매일 찾아가게 만듭니다. 호수원을 중심으로 왼편은 아스팔트로 이루어진 호수계단, 오른편은 흙길과 식생이 있는 산책길이 있고 꽤 넓은 크기로 산책과 달리기 운동을 하는 방문객이 많이 있습니다.
열린숲
서울식물원을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장치는 온실과 바로 열린숲의 잔디정원입니다. 둘레숲 한가운데 넓은 잔디정원에서 의자와 테이블로 진정한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간단하게 공놀이를 할 수 있고,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하며 교류하는 모습도 자주 보게됩니다.
열린숲 입구에는 LG아트센터 서울이 공사를 마치고 2022년 10월 정식 개관을 하였습니다. 세계적 건축가 안도다다오와 간삼건축의 설계로 만들어진 LG아트센터는 노출콘크리트 기법이 적용된 건축물로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문화 공연장입니다.
휴일에는 서울식물원을 찾는 수 많은 자동차들의 긴 행렬을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식물원 지하주차장 이외 근처 주차장을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공영주차장
P2 서울식물원 2주차장(유수지주차장), 마곡동 20-3, 주차대수 202대
P3 마곡광장 주차장(마곡나루역) 마곡중앙5로 지하 9, 주차대수 200대
P4 마곡레포츠센터 주차장 양천로 251, 주차대수 146대
주차 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