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덕해수욕장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에 위치한 해수욕장입니다. 제주시내에서 동쪽으로 14㎞ 떨어져 있으며, 이곳은 백사장과 얕은 바다가 조합되어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합니다.
해수욕장은 경사도가 5° 정도로 수심이 얕아서 가족 단위로 피서하기에 적합하며, 검은 현무암과 아치형 다리, 산책 데크 등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특히 현무암 바위를 중심으로 한 백사장이 하트 모양을 이루어 바람을 막아주어 바다가 잔잔하고 카약을 즐길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합니다.
해수욕장 주변에는 함덕리에 위치한 국내 최대의 수박 재배 단지와 주차장, 민박 단지, 샤워 시설 및 야영장 등이 갖추어져 있어 국민관광단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주올레 19코스를 따라가다 보면 함덕해수욕장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함덕해수욕장은 제주도에서 바다 색이 가장 아름다운 해수욕장 중 하나로 꼽히며, 모래의 색과 투명한 물, 하얀 파도가 매력적입니다. 또한,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잔디밭과 밤에도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산책로가 있어서 사계절 내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여름에는 야간 개장도 하여 푸른 밤을 바다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해수욕장 근처에는 북촌 돌하르방공원, 너븐숭이 4.3기념관, 조천만세동산, 김녕해수욕장, 만장굴 등의 관광지가 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제주공항에서도 불과 20km 정도 떨어져 있어 접근성도 좋습니다.